홈페이지 >

가죽 산업 업그레이드: 낡은 과제를 다시 연구해야 한다

2008/8/12 0:00:00 10232

가죽 산업

8월 11일부터 13일까지 비즈니스부 국장급 관원들이 이끄는 연구 대오가 광동으로 달려가 주 삼각지대 가공무역, 노동밀집형 중소기업 병경의 상황을 조사했다.

그동안 방직품 수출 환불 이후 상무부가 노동 밀집형 기업에 대해 다시 연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들어 국내외 경제 추세가 급변하고 글로벌 경제 불황에 위안화가 지속적으로 평가절상, 원자재와 노공 비용 인상, 융자와 수출이 억제되고, 대량의 기업 자금 사슬이 끊어졌다는 소식이 잇따르고 있다.

최신 통계에 따르면 상반기 우리나라는 6만7000개 중소기업이 도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집약형 산업대표의 방직업으로 중소기업은 1만여 개가 넘어 2 /3의 방직기업이 재정에 직면하고 있다.

노동집약형 산업을 특징으로 하는 중소기업이 어렵게 다쳤을 때 몇 년 동안 꾸준한 고위정책이 느슨해지기 시작했다.

방직품 수출 환세 2퍼센트 인상, 진덕명 상무부 장관은 거시적 조정 사고를 대표했다. "중국은 여전히 노동 밀집형 제품의 수출을 지지하고 있지만 노동밀집형 수출업체는 제품 구조를 조정하고 경제성장 방식의 좋은 시기를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여러 해 동안 노동 밀집형 산업의 전환형 업그레이드 를 언급해 새로운 기대를 부여했다.

새로운 제조업, 고급 서비스업 등 우수한 기업의 발전은 더욱 큰 공간을 개척하고 있다.

비즈니스부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원 국제시장 연구부 주임은 중국 경제시보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산업구조 최적화 업그레이드의 필수 경로라고 볼 수 있다.

“노동집약형 산업은 왕성한 발전기를 겪은 이후 기존 산업성장 패턴이 이미 동력을 잃고 산업의 전환형 업그레이드는 시기가 아니다 ”고 말했다.

WTO 연구센터의 장한림 주임은 중국이 경제구조조정을 겪고 있으며 어떤 국가경제구조조정도 산업의 업그레이드와 세대를 동반하고 중국도 예외가 아니다.

그는 우리나라 노동밀집형 산업 초기의 왕성한 발전은 저가 노동력, 자원 낭비와 과도한 희생 환경을 대가로 삼고, 이런 저효적인 발전 패턴은 이미 미래의 중국 경제 발전의 방향에 부합되지 않고 산업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산업 전형 업종의 급격은 눈앞에 이르기까지 너무 오래 지연되어 중국 경제의 장원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

노진용 대외경제대 교수는 지금의 수동 전환형 업그레이드된 것은 이미 늦은 시각이 늦었기 때문에 중국의 거대한 시장과 양호한 거시경제정책환경이 여전히 노동밀집형 기업을 위해 적지 않은 생존 공간을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단번에 이룬 봉황이 반열되어 먼저 죽고 후생할 수 없다.

최근의 경우 시장과 정책의 이중 긴축 압력 아래 노동밀집형 산업의 발전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업계 인사들은 최적화산업구조에서 방직 의류 업계의 우승 열패는 필연적인 추세라고 생각하지만, 너무 짧은 시기에 업계 전체가 연옥 같은 급격한 조정을 하는 것은 아니다.

국무원 발전연구센터 외경부 차관은 노동밀집형 업종의 승급이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점진적, 점진적, 연속적인 방식을 취해야 하며, 구체적인 조작 과정에서 기업의 감당 능력을 고려해 산업을 거시경제의 대환경에서 유연하게 실시하고 경제가 크게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사실 이런 현상은 올 상반기에는 이미 표현됐다.

시장, 정책 요인의 이중 압력 아래, 노력 집약형 산업에 더 큰 압력과 어려움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올해 1월부터 5월 공업통계 데이터를 보면 판매 소득 증가 속도가 가장 큰 기본적으로 방직, 의류, 가죽, 모피 등 수출 관련 노동밀집형 업계다.

또 반년 사이에 6만7000개 중소기업이 도산하고 수십만 인구 실업이 발생하고 지방 정부에 전대미문의 압력을 가져다준다는 것은 노동밀집업이 직면한 어려움이 그 감당 능력을 뛰어넘는다는 것이다.

하위문도 그동안 정부와 학술계에서 산업의 전환형 업그레이드의 유일의 출로 메시지를 주고받았지만, 이 목표를 달성하기 쉽고 경제구조가 하루아침에 완벽한 상태에 이르기란 비현실적이며 산업과 기업이 이동하는 것은 자연의 경제법칙이다. 이에 정부와 업계는 인내심을 갖고 필요성을 동시에 이끌어야 한다.

  • 관련 읽기

국내 피혁 중소기업 자금이 곤경에 빠지다

시장 시세
|
2008/8/12 0:00:00
10241

현재 우리 나라 모피업 발전 전망

시장 시세
|
2008/8/12 0:00:00
10282

중국 브랜드는 본토시장에서 언제 외국 브랜드를 초월합니까?

시장 시세
|
2008/8/12 0:00:00
10249

국가 구두류 품질 검사 센터 는 사천 숭주 에 들어올 것이다

시장 시세
|
2008/8/12 0:00:00
10284

인민폐 절상 비용 상승

시장 시세
|
2008/8/12 0:00:00
10283
다음 문장을 읽다

연대 만화: 미래 성장 볼거리 많이 성장 공간 광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