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이 일 고 칼럼 | '완 화 된' 자금 은 부동산 시장 에 유입 되 지 않 는 다.

2020/5/22 11:45:00 0

컬럼

중앙 정치국 은 5 월 15 일 회 의 를 열 어 적 극적인 재정 정책 을 보다 적 극 적 이 고 온건 한 통화 정책 을 보다 유연 하고 적절 하 게 해 야 한다 고 밝 혔 다.4 월 17 일 열 린 중앙 정치국 회 의 는 적자 율 을 높이 고, 방역 특별 국 채 를 발행 해 지방 정부 전문 채권 을 늘 리 겠 다 고 명시 했다.

올해 정부 업무 보고 서 는 특별 국채 에 대한 안 배 를 할 것 이다.전문가 들 의 분석 에 따 르 면 올해 우리 나라 국채 와 지방정부 채권 의 발행 규 모 는 각각 5 조 2000 억 원, 6 조 6000 억 원 으로 전년 대비 9960 억 원, 1 조 76 억 원 이 늘 어 날 것 으로 전망 된다.

한편, 올해 1 월 6 일 에 중앙 은행 은 0.5% 포인트 하락 하여 장기 자금 은 약 8000 억 여 위안 을 방출 했다. 3 월 16 일 에 보 혜 금융 은 하향 조정 기준 을 정 하고 5500 억 위안 의 자금 을 방출 했다. 4 월 에 중 소 은행 에 대해 1% 포인트 하락 하고 4000 억 위안 의 자금 을 방출 했다.총 1 조 7500 억 원 이 넘 는 자금 을 방출 하 였 다.

이상 몇 개 항목 을 합 친 자금 은 약 4 조 5000 억 위안 이다.서양의 주요 경제 체 들 이 거 리 낌 없 이 쏟 아 내 는 화폐 방출 에 비해 우리 나라 의 재정 화폐 정책 은 이미 상당히 억제 되 었 다.

공개 적 으로 는 말 하지 않 았 지만, 이성 적 으로 는 부동산 시장 을 살 리 겠 다 는 생각 을 인정 하지 않 았 지만, 많은 부동산 계 인사 들 은 내심 기뻐 하고 있 으 며, 해당 업 종 에 서 는 또 한 잔 의 숟가락 을 먹 을 수 있 을 것 이 라 고 생각 했다.이런 자금 의 투입 방향 은 이미 명확 한 안내 가 있 고 어떤 것 은 명확 해 야 하지만 확실한 것 은 부동산 시장 에 유입 되 는 것 을 허락 하지 않 는 다 는 것 이다.

재정부 는 4 월 3 일 지방정부 의 특별 채무 로 토지 수납 과 부동산 관련 항목 에 사용 할 수 없다 고 요구 했다.4 월 17 일 에 중앙 정치국 회의 에서 집 은 볶 는 것 이 아니 라 잡 는 것 이 며, 부동산 시장의 안정 적 이 고 건전 한 발전 을 추진 하 는 것 이 라 고 재차 주장 했다.4 월 22 일 중국 은행보험 감독 위원회 의 최고 위험 관리 인 쇼 위안 기업 은 국 신 개회식 에서 은행 에 자금 흐름 을 반드시 감독 하 라 고 요구 했다. 규정 에 따라 대출 을 부동산 시장 에 유입 하 는 행위 에 대해 단호하게 시정 해 야 한다 고 밝 혔 다.5 월 10 일 중앙 은행 은 2020 년 1 분기 중국 통화 정책 집행 보고 서 를 발표 하여 집 을 지 키 는 것 은 볶 는 것 이 아니 라, 부동산 을 단기 적 으로 경 제 를 자극 하 는 수단 으로 하지 않 는 다 고 지적 했다. 부동산 금융 정책 의 연속 성, 일치 성, 안정성 을 유지 하 라 고 요구 했다.

내 가 중앙 과 감독 부서 의 이러한 정책 표현 을 귀 찮 게 여기 지 않 는 이 유 는 바로 부동산 종사자 들 에 게 경제적 으로 큰 하부 압력 에 직면 하 더 라 도 국 가 는 부동산 으로 바닥 을 털 어 놓 을 생각 이 없다 는 것 을 일 깨 워 주 는 것 이다.

1998 년 아시아 금융 위 기 를 대비 해 2008 년 글로벌 금융 위 기 를 대비 해 부동산 경기 자극 이 즉각 적 인 효 과 를 거 뒀 다.왜 지금 이 수단 을 쓰 면 안 됩 니까?나 는 개인 적 으로 적어도 두 가지 가 있다 고 생각한다.

첫째, 부동산 과 관련 된 크레디트 가 전체 크레디트 총량 의 최대 비율 을 차지 했다. 만약 에 상술 한 '여유 로 운' 자금 이 부동산 에 유입 되면 반드시 다른 업계 의 자금 을 차지 할 것 이다.실물 경 제 는 특히 전염병 발생 의 영향 이 큰 중 소기 업 들 은 돈 을 받 기 가 더욱 어렵다.

둘째, 집 값 이 높 은 기업 이 부동산 에 더 많은 자금 을 몰 아 넣 을 수 있다 면 부동산 가격 의 새로운 상승 을 가 져 올 것 이다.얼마 전 일부 호 화 주택 사업 에서 초 광 이 나 와 논란 이 일 었 다.사실은 이것 은 일부 도시 의 일부 프로젝트 일 뿐 보편적 인 현상 이 아니 라 어떤 도시, 예 를 들 어 베 이 징 의 제한 경쟁 주택 판매 상황 은 여전히 이상 적 이지 않다.그럼 사람들 은 뭘 걱정 하나 요?이런 현상 이 확 산 돼 집 값 이 크게 오 를 것 이라는 우려 다.집 값 이 비 싼 기업 의 상황 에서 다시 오 르 면 수 요 를 갓 바 꾼 사람과 감당 하기 어 려 울 뿐만 아니 라 사회 비용 이 크게 오 르 는 것 도 도시 전체 가 견 디 기 어 려 운 일이 다.단기 적 인 수익 이 중장 기적 인 피해 보다 훨씬 많 기 때문에 결정 층 은 이 같은 선택 을 단연코 포기 했다.

2018 년 하반기 에 부동산 시장 이 조정 에 들 어간 후에 일부 도시 들 은 '일 도 정책' 의 원칙 에 따라 통제 조 치 를 약간 조정 했다.올해 전염병 상황 의 영향 으로 일부 3, 4 선도 시 는 통 제 를 완화 하 는 탐색 을 하 게 되 었 다.하지만 구입 제한 을 완화 하 는 것 은 통 하지 않 는 다 면 상관 에 의 해 정지 당 하 는 것 을 우 리 는 모두 보 았 다.부동산 규제 의 기본 원칙 이 도전 할 수 없다 는 것 은 분명 하 다.

그러면 3 월 하순 이후 에 분 양 난방 이 되 는 것 을 어떻게 보 나 요?사실 나 는 일찍이 친구 들 에 게 부동산 은 반드시 회복 이 가장 빠 른 업 종 중의 하나 이 고, 주택 소 비 는 지연 되 어도 사라 지지 않 을 것 이 라 고 말 한 적 이 있다.그래서 아 파 트 를 열 면 필요 할 때 마스크 를 쓰 고 집 을 구입 하 는데 동네 에서 집 을 볼 수 있 으 면 중고 주택 거래 가 늘 어 납 니 다.

3 월 하순 부터 4 월 까지 는 그동안 전염병 발생 으로 축 적 된 수요 의 방출 이 지연 됐다.이 기간 을 부동산 시장 '소 양춘' 이 라 고 부 르 면 시간 이 좀 더 길 어 질 것 이다.현재 로 서 는 5 월 의 거래 상황 도 나 아 질 것 으로 보인다.부동산 시장 이 진정 난방 이 되 는 지 판단 하기 위해 서 는 5 - 6 월 의 거래 량 으로 작년 의 데이터 와 비교 해 야 한다.

올해 들 어 특히 최근 토지 시장의 상승 세 를 어떻게 보 십 니까?우선 지방 정 부 는 재정 수입 이 줄 어 든 상황 에서 토지 양도 에 박 차 를 가 할 동력 이 있다.그 다음으로 토지 공급 을 늘 려 집 값 부담 을 완화 시 키 는 데 도움 이 되 는 것 도 부동산 규제 의 일환 이다.게다가 현재 토지 시장 은 여전히 온화 하고 프리미엄 은 오 르 지만 통제 할 수 있다. 한편, 일 선 도시 의 토지 거래 가 비교적 좋 고 3, 4 선 도시 도 좋 은 것 이 아니다. 게다가 일 선 도시 라 도 토지의 유착 지가 있다.

지방 정 부 는 더 많은 땅 을 팔 고 싶 어도 부동산 업 체 가 감히 가 져 가 려 하지 않 아 도 소 용이 없다.우리 가 본 바 로 는 토지 거래 량 이 안정 적 으로 오 르 는 이 유 는 바로 부동산 업 체 가 감히 잡 고 강탈 하기 때문이다.앞에서 말 했 듯 이 시장 거래 상황 이 좋 은 것 을 제외 하고 부동산 기업 의 자금 원가 가 싼 것 도 중요 한 요소 이다.유동성 이 풍부 하 다 는 큰 표징 은 바로 자금 원가 가 하락 하 는 것 이다.그래서 부동산 은 4 조 5000 억 원 의 일 부 를 직접적 으로 나 눌 수 는 없 지만 간접 적 으로 이득 을 본 것 이다.

 

  • 관련 읽기

이중 외 압 에 의 한 저장 산업.

전문가 시평
|
2020/5/22 11:45:00
0

기자 들 은 | 정상 화 경쟁 에서 화 웨 이 '조합 권' 을 관찰 했다.

전문가 시평
|
2020/5/22 11:45:00
0

알 리 100 억 레이아웃 AIOT 사 이 드 가전 스마트 화 업그레이드 속 도 를 올 립 니 다.

전문가 시평
|
2020/5/22 11:45:00
4

방적 업 체 의 착공 이 부족 하여 니 트 천 시세 가 되 돌 아 왔 다.

전문가 시평
|
2020/5/22 11:43:00
0

양 회 에 이 르 러, 면화 시세 가 후발 력 이 없 거나 부족 하 다.

전문가 시평
|
2020/5/22 11:43:00
2
다음 문장을 읽다

이중 외 압 에 의 한 저장 산업.

올 해 는 공급 과 수요 관계 의 진일보 한 조정 과 포스트 전염병 시대 의 정상 화 대응 이 저장 산업 이 지속 적 으로 직면 해 야 할 과제 가 될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