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빠른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 재보에서 경영 상황을 분석하다

2022/4/21 10:33:00 0

유니클로

최근 유니클로 모회사인 센트리셀러그룹은 올해 2월까지의 2022 회계연도 중기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 기간 동안 센트리셀러그룹의 종합 경영 초과 이익 총액은 전년도 동기 대비 12.7%에서 1892억 엔(약 93억 위안)으로 증가했다.그룹 전체의 총수익은 12189억7천700만엔(약 619억원)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다.

괜찮아 보이는 실적 데이터 뒤에도 유니클로의 은근한 우려가 있다.

일본, 중화권 주력 전장 부진

센트리셀러 그룹 사업은 일본 UNIQLO(유니클로) 사업지부, 해외 UNIQLO(유니클로) 사업지부, GU(극우) 사업지부와 글로벌 브랜드 사업지부로 나뉜다.

이번 실적 성장은 주로 해외 UNIQLO 사업 지부에서 유래한 것으로, 동남아, 남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 북미 및 유럽 지역의 유니클로 브랜드 실적이 나타났다.그룹 산하의 유니클로와 극우 양대 브랜드의일본과 대중화 지역의 업무, 수익과 초과 이익은 쌍쌍이 하락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일본 UNIQLO 사업지부의 경우 보고 기간 내 누적 수익 총액은 4천425억엔(전년 대비 10.2%), 경영 과잉 이익은 809억엔(전년 대비 17.3%)이었다.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쌍쌍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한편, 전년 동기 홈웨어 등 가정 수요를 충족시키는 상품과 AIRism 마스크의 판매량이 강하기 때문에 비교 기준이 너무 높다.한편, 겨울옷 베스트셀러 재고 부족으로 기회가 유실됐다.상반기 동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0% 감소했다.전자상거래 판매액도 전년 동기 대비 약간 하락한 724억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약간 하락했다.그러나 2020년 같은 기간보다 약 40퍼센트 증가했다.

해외 UNIQLO 사업지부의 경우 2022 재정 상반기 수익 총액이 5천932억엔(전년 대비 13.7% 증가), 경영 프리미엄 총액이 1003억엔(전년 대비 49.7%) 등으로 수익 및 프리미엄이 나란히 크게 늘었다.동남아, 남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북미와 유럽 지역의 유니클로 실적이 양호했고, 북미 및 유럽 지역의 경영 프리미엄은 해외 UNIQLO 사업 지부에서 약 20%를 차지해 중화권의 약 55%에 이어 그룹의 주요 수익원 중 하나가 됐다.

공고에 따르면 보고 기간 내에 신판그룹은 대중화구에서 3067.7억 엔(작년 동기 3108.07억 엔)의 수익을 기록했고 전년도 동기 대비 1.3% 하락했다.동시에 수익은 신판그룹의 당기 총수익의 25.2%(작년 동기 25.8%)를 차지하고 비례가 약간 하락했다.대중화구의 수익이 떨어졌지만 대중화구 시장은 여전히 영업 점유율이 가장 큰 해외 시장이다.

대중화구의 실적이 좁아진 데 대해 신속판매그룹은 주요 원인이중국 대륙의 소비 의향은 전염병의 영향을 받아 대폭 약화되었다.실제로 보고서는 홍콩, 대만 지역의 수익과 과잉이익이 증가했다고 지적했다.중국 대륙 시장이 실적 하락의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또 GU(극우)사업 지부의 경우 2022 재정 상반기 수익 총액 1천228억엔(전년 대비 7.4% 감소), 경영 과잉이익 총액 93억엔(약 93억엔) 순이었다.전년 대비 40.9% 감소) 수익 및 경영 과잉이익이 크게 떨어졌다. 신판그룹은 계절 초 기온이 지속적으로 따뜻해져 가을 옷 판매량이 좋지 않은 반면 겨울 옷 상품의 판매량은 좋지만 생산 및 물류가 늦어져 기회가 유실된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밝혔다.또 원자재 가격 및 운송도 원가 상승으로 이어졌고,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물류 및 브랜드 마케팅 비용도 증가했다.

점포의 경우 지난 3월 센트리셀러그룹의 글로벌 선임 부회장인 우이쿠 오품혜 대중화구 최고시장책임자(CMO)는 앞으로 우이쿠 중국이 매년 80~100개 점포의 개점 속도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점포를 3, 4선 도시로 가라앉힐 것이라고 밝혔다.유니클로가 중국 시장에 장기적으로 투자할 자신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패션 최후의 존엄

앞서 낙타의 새로운 소비는'패션이 가장 위험할 때가 왔다'는 글에서 H&M, 자라, 메트스폰웨이, 에그, 베라모다, 백가호, 라샤벨, 유럽과 미국, 한국, 일본, 현지 브랜드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다양한 가격대의 패션 브랜드들이 소비자들의 환심을 사기 어려워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4월 14일에 라샤벨 A주 주식은 상장폐지 정리기 거래에 들어갈 것이고 머지않아 상하이증권거래소는 그의 주식에 대해 상장을 중지할 것이다.

2019년에는 포에버21이 중국에서 철수한 뒤 몸을 팔았다.2020년 8월 네덜란드 의류 브랜드 C&A 판매;2020년 말 이탐아이거 파산 청산;2020년 자라의 모회사인 인디텍스그룹은 2020년부터 21년까지 전 세계 기존 매장 수의 약 13~16%인 1천개-1천200개 매장을 폐쇄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2021년 초에는 프랑스 여성복 브랜드 카치카치도 판매한다.

80~90년대의 성장을 동반한 빠른 패션 브랜드들도 쇠퇴하고 있다.

이에 비해 예전의 경쟁사들이 속속 떠나면서 유니클로는 시장을 굳혔다."트렌드는 순식간에 변하고 스타일만 영원히 존재한다"는 샤넬 여사의 말은 유니클로가 매우 적절하다는 것을 형용한다. 유니클로가 많은 패션 브랜드 중에서 우뚝 솟을 수 있는 것은 아마도 그의 스타일이'패션 트렌드'와는 가장 다른 브랜드가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센트리셀러그룹은 전 세계 1위 브랜드가 되기 위해'라이프웨이 패션 인생'이라는 이념을 관철하고 전파해왔다고 밝혔다.수십 년 동안 유니클로는 원단, 품질에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편안하고 잘 어울리며 성가가 높은 인상을 심어 주었다.'기본형'도 유니클로의 가장 주요한 스타일이 됐다.

유니클로'베테랑 애호가'인 95후 러러는 유니클로를 샅샅이 뒤졌다. 그녀는 이번 판촉에 무엇을 샀는지 친구들과 자주 공유하고 유니클로가 몇 년 동안 변하지 않았던'전통'인 할인표를 한 층 한 층 붙였다. 지난달 원가인 199위안짜리 캐주얼 팬츠가 이번 달에는 149위안/벌로 바뀌었고 다음 달에는 129위안/벌이 될 수도 있다.

유니클로는 반복적으로 스티커를 붙이는 행위도 꺼리지 않는 것 같다. 스티커를 아주 편하게 붙인다. 항상 두 개의 할인 스티커가 맞지 않고 모서리가 평평하지 않아 한 번의 가격을 찢을 수 있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러러는 이런 일에 대해 이상하게 여겼다. 할인 상품을 자주 구매하는 것 외에 유니클로의'보금자리'도 발견했다. 의상실에 가까운 곳에 각종 의류가 놓여 있다. 이런 상품들은 흠집이나 얼룩이 있을 수 있고 보통 사람들은 알아볼 수 없다. 영업원에게 물어보니 이런 상품의 가격이 원가의 1-3% 안팎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러러에게 사치품은 살 수 없지만 잡표나 인터넷 쇼핑은 원하지 않는다.유니클로는 그녀에게 가장 좋은 선택이다. 원스톱으로 다 사면 옷의 브랜드가 장기적으로 신뢰할 수 있고 서비스도 보장된다.유니클로는 현재 자라, H&M 등에 입점하는 것보다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선택이다.

  잠식 중인 유니클로

러러와는 반대로 90년대 요요대학을 졸업한 2년 동안 유니클로는 그녀의 옷장에 가장 많은 브랜드였다. 겨울 패딩, 여름 원피스, 자외선 차단제, 액세서리 목도리, 속옷 등이다.

요요는 이렇게 많은 해가 지났는데 더 이상 유니클로를 자신이 쇼핑할 때 꼭 들어가야 할 가게로 삼지 않았다. 요요는 개성적이고 스타일리시한 옷을 선호했다. 전문적인 운동, 트렌드변화, 전문적인 속옷 브랜드가 현재 시장에 비일비재하다.가격에 있어서 그녀도 천 위안 이상의 옷을 받아들여 유니클로의 일련의'기본형'을 대체하기를 원한다. 왜냐하면 유니클로가 셔츠를 만나는 거리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유니클로는 공구상자 같아요."요요는 현재 추의추바지, 자외선 차단제 등 특정한 물건만 구입할 뿐 가격이 높지 않고 상대적으로 품질이 보증되는 상품도 있지만 이런 상품은 대체성이 강하다고 말했다.언제 필요하면 보러 갈 것인지, 평소 쇼핑하는 것처럼 사지 않아도 들어가서 고르는 것은 아니다.그녀는 오랫동안 유니클로에 가지 않았는데, 지난번에도 재작년 겨울에 가족들에게 잠옷 한 벌을 사주었다.

내국인의 문화적 자신감과 소비 수준이 나날이 높아지면서 Z세대의 소비 의식이 각성되면서 소비 관념이 점점 바뀌었다.많은 외국 브랜드의 브랜드 프리미엄에 대해 국내 소비자들은 구매하지 않는다. 새로운 소비 브랜드가 갈수록 많아지면서 지난번에 사라진 빠른 패션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이 분할되고 있다.

이 동시에 전자상거래 운영, 인터넷 마케팅에 능한 젊은 브랜드들은 시장 변화에 더욱 신속하게 적응하고 가벼운 옷차림으로 등장하며 전환하기 쉽다.

유니클로는 일찌감치 전자상거래로 전환할 기회를 잡았고 신속판매그룹의 전자상거래와 매장의 재고 정보 일체화를 실현했다. 고객은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매장에서 물건을 보내거나 매장에 가서 물건을 찾을 수 있다.유니클로는 전자상거래 배당금을 받은 티몰쌍11 여성복 랭킹으로 6년 연속 톱 1을 차지했다.

그러나 2021년 쌍11에서 유니클로는 1위 자리를 잃고 3위로 떨어졌다.1, 2위는 각각 디자이너 컬렉션 브랜드인 ITIB, 패딩 브랜드 보스덴이다.

특히 ITIB는 당시 출범한 지 1년 정도밖에 되지 않은 신예 브랜드로'라이브+인디 디자이너'모델에 의존해 웨이야 라이브 방송을 주요 판매 채널로 하고 제품은 인디 디자이너가 디자인하며 ITIB가 공급망을 제공해 생산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유니클로는 제품 혁신을 주로 연명에 의존하고 사치 브랜드의 디자이너와 합작하여 주로 유니클로 스타일을 위주로 하는 연명 모델을 출시했다. 예를 들어 예술가 KAWS와의 연명 UT, 디자이너 질 산과의 합작 시리즈 제품 등은 많은 사랑을 받았다.

또 다문화 IP, 애니메이션 이미지 등과 협업해 신세대 젊은이들을 영합하고 있다.미니언즈, 체리 완자, 마블 시리즈 등등.유니클로는 4월 보름간 버블마트,'기동전사 다다', 폴앤조이 여성복, 뉴욕 럭셔리 패션 브랜드 테오리, 유니클로 맘, JW 앤더슨 마스터 커플룩, 도라에몽 연명 UT 등 7가지 연명 협업을 발표했다.

유니클로의'공구상자'식 쇼핑에 비해 가장 큰 위기는연명 외에 다른 제품의 혁신적인 디자인이 없고 여러 해 동안 HEATTECH 보온 시리즈와 같은'폭발적인 모델'이 나타나지 않았다.。속옷의 경우'무사이즈 속옷'대포로 빨갛게 달아오른 유브라스가 세상에 나왔고, 파초 안쪽, 안팎 등 브랜드는 모두 편안한 속옷 라인에서 유니클로 원래 시장 점유율을 직접 빼앗았다.


  • 관련 읽기

3년 동안의 전염병 발생 상황은 상업이 동요 속에서 구조를 조정하고 시장을 더욱 세분화시켰다

시장 연구
|
2022/4/20 13:39:00
0

Chip Wilson은 Lululemon을 창립하여 어떻게 500억 달러의 시가를 돌파할 것인가

시장 연구
|
2022/4/19 13:19:00
0

流量垄断 巨头独霸 跨境电商之战中正在悄然进行中

시장 연구
|
2022/4/15 12:02:00
1

流量垄断 巨头独霸 跨境电商之战中正在悄然进行中

시장 연구
|
2022/4/15 12:02:00
0

流量垄断 巨头独霸 跨境电商之战中正在悄然进行中

시장 연구
|
2022/4/15 12:02:00
2
다음 문장을 읽다

인터넷 플랫폼 창시자 당당왕 이국경과 범객이 묵은 해 동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다

소개에 따르면 셔츠는 300벌로 원가가 1300위안, 생방송실은 699위안으로 50% 가까이 할인됐다고 한다.하지만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