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스타 펀드 매니저' 붐 탈퇴 조사: 소지 자 들 이 '발 로 투표', '폭탄 저주' 를 재연 하기 시작 했다?

2020/9/18 11:33:00 0

스타펀드매니저

21 세기 경제 보도 기자 의 조사 에 따 르 면 연초 에 많은 펀드 회사 들 이 시장 열풍 을 타고 강력 한 마 케 팅 을 하 는 바람 에 소지 자 들 의 증 가 를 가 져 왔 지만 지금 은 펀드 실적 이 좋 지 않 아 소지 자 들 의 '발 로 투표' 에 직면 하고 있다.

올해 들 어 6 월 30 일 까지 규모 가 20 억 을 넘 는 주동 적 권익 기금 (펀드 설립 일 은 2019 년 12 월 31 일 까지) 을 예 로 들 면 은하 와 미 생활, 펑 화 홍 강 A / C, 하 이 푸 통 주식, 광 발 트 렌 드 우선 선택 A / C 총 6 개 (배당 통계) 펀드 가 있 는데 올해 들 어 9 월 16 일 까지 의 수익 은 10% 미 만 이다.

이런 변 화 는 은행 등 채널 의 정서 에 일련의 영향 을 가 져 왔 다.

업계 에 따 르 면 최근 일부 채널 은 권익 기금 을 홍보 하고 소개 할 때 이미 온도 가 내 려 갔다.

일부 모집 기간 펀드 가 발행 에 어려움 을 겪 고 공모 기간 연장 까지 선언 한 것 이 직접적인 반응 이다.9 월 16 일 에 만 북 신 서 풍 이 성장 을 우선 선택 하고 해 부 통 이 성장 하 는 것 을 선별 한 다 는 공지 가 나 왔 다.

이런 변화 에서 계 시 는 여기에 그 치지 않 는 다.

"규모 가 커지 고 실적 이 오 르 지 않 는 다" 는 괴 리

6 월 30 일 까지 올해 들 어 규모 가 20 억 이상 늘 어 난 주동 권익 기금 (펀드 설립 일 은 2019 년 12 월 31 일 까지) 에서 연간 실적 이 가장 나 쁜 것 은 은하 와 미의 생활 이 었 다.

21 세기 자본 연구원 에 따 르 면 은하 와 미 생활 은 2018 년 11 월 22 일 에 설립 되 었 고 이 기금 은 올해 들 어 9 월 16 일 까지 1.0.2% 의 수익 을 얻 었 다.

하지만 이 펀드 의 올 상반기 규 모 는 21 억 원 을 넘 어 섰 다.

규모 가 폭 증 될 때 까지 올해 초 은하 와 미의 삶 규 모 는 1 억 28 만 위안 에 불과 했다.데이터 에 따 르 면 2019 년 한 해 동안 은하 와 미의 생활 수익 은 24.43% 이 고 이 펀드 의 동기 실적 기준 은 24.87% 이 며 펀드 의 수출 실적 기준 이다.

이 펀드 의 발행 시 2 억 34 만 위안 의 전체 규 모 를 비교 하면 2019 년 말 까지 이 펀드 의 규 모 는 1 억 28 만 위안 이다.

투자 자 들 에 게 버 림 받 은 수익 률 격차 펀드 가 올 상반기 에 왜 20 억 원 이상 급증 할 수 있 을 까?

21 세기 경제 보도 기자 의 조사 에 따 르 면 은하 와 미 생활 은 올해 2 월 에 펀드 매니저 를 바 꾸 거나 주요 트리거 요인 으로 작용 한 것 으로 나 타 났 다.

이 펀드 매니저 는 그 전의 원 희 를 정 위산 과 루 화 펑 으로 변경 했다.정 위산 은 2019 년 수익 차 트 에서 8 위 를 차지 한 스타 펀드 매니저 로 관리 하 는 은하 가 새롭게 성장 하면 서 2019 년 한 해 동안 97.12% 의 수익 을 올 렸 다.

스타 펀드 매니저 가 있 는데 은하 와 미의 생활 은 이런 '동풍' 을 통 해 규모 의 수 십 배 성장 을 이 루 었 다.

그래 픽 GREEN

기자 의 조사 에 따 르 면 은하 펀드 는 정 위산 이 새롭게 관리 하 는 은하 와 미의 생활 에 대해 서도 지속 적 인 마 케 팅 투 자 를 많이 했다.그 중에서 정 태산 이 관리 하 는 은하 혁신 성장 을 '묶 어' 함으로써 2019 년 의 실적 을 돋 보 였 다.

반 년 보고서 에 따 르 면 은하 와 미 생활 의 소유자 수 는 약 4.6 만 가구 이 고 그 중에서 14.77 억 부의 점유 율 은 개인 투자 자가 가지 고 있 으 며 차지 하 는 비율 은 84.48% 에 달한다.그리고 2019 년 말 에 이 펀드 의 소유 자 는 212 가구 에 불 과 했 는데 그 중에서 개인 투자 자의 비율 은 2.61% 에 불과 했다.

은하 와 미 생활 이 올해 들 어 새로 늘 어 난 보유 자 는 개인 투자 자 위주 라 는 것 이다.

하지만 이 펀드 의 올해 실적 은 일부 개인 투자 자 들 을 실망 시 킬 것 으로 보인다.

반기 보 에 따 르 면 은하 와 미 생활 지난 6 개 월 의 순 수익 성 장 률 은 3.08% 이 고 같은 기간 의 실적 비교 기준 수익 률 은 3.85% 이다.

실제로 정 위산 이 2019 년 5 월 부터 은하 혁신 성장 펀드 매니저 를 맡 은 것 은 펀드 매니저 가 처음이다.올해 2 월 에 정 태산 은 은하수 와 아름 다운 생활 을 관리 하기 시 작 했 고 5 월 에 은하 진 이 다 중 전략 이라는 새로운 펀드 매니저 를 맡 았 다.

"단기 실적 포장, 심지어 조작 한 스타 펀드 매니저 를 통 해 투자 자 분 석 는 쉽 지 않다."9 월 17 일 베 이 징 의 한 대형 펀드 회사 투자 총감독 이 지적 했다.

은하 와 미 생활 을 제외 하고 붕 화 홍 강, 해 부 통 주식, 광 발 추세 의 우선 선택 은 모두 규모 와 실적 의 괴 리 에 빠 졌 다.

업적 지속 성 난제 의 시련

21 세기 자본 연구원 에 따 르 면 붕 화 홍 강 A / C 의 점유 율 은 올해 들 어 9 월 16 일 까지 각각 0.6% 와 1.95% 를 기록 했다. 이 펀드 의 규 모 는 작년 연말 의 1.1 억 위안 에서 올해 상반기 의 24.44 억 위안 으로 증가 했다. 해 부 통 주식 은 올해 들 어 9 월 16 일 까지 의 수익 률 은 3.34% 로 올 상반기 에 25.79 억 위안 의 규 모 를 가 졌 다.이 펀드 의 올해 상반기 규 모 는 56.41 억 위안 증 가 했 고, 올해 들 어 9 월 16 일 까지 이 펀드 의 A / C 배당 수익 은 각각 6.1% 와 5.82% 였 다.

기관 이 받 아들 이기 싫어 하 는 또 다른 논리 가 현실 로 바 뀌 고 있다.

비록 한 동안 의 눈 부신 실적 을 통 해 짧 은 시간 에 많은 고객 을 유치 하고 고액 의 관리 비 를 벌 수 있 지만 펀드 가 1 년 정도 뒤에 있 거나 장기 적 인 실적 에서 실 패 를 하면 펀드 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 도 현저 하 다.

21 세기 경제 보도 기자 의 조사 에 따 르 면 펀드 회사 가 관리 비 로 '가뭄 과 침수 로 인 한 수입 을 확보 하 는' 동시에 소지 자 들 도 신속하게 '발 로 투표' 할 것 이다.

그 배경 은 많은 경로 가 공모 펀드 에 대한 진입 장벽 이 높 고 실적 의 변동 이 크 며 실적 의 지속 성 이 부족 한 펀드 회사 에 대해 채널 에 대한 통제 가 엄격 하 다 는 것 이다.

본 보 기 자 는 작년 에 실적 이 좋 았 던 공모 펀드 가 정상 급 채널 인 '펀드 권' 에 들 어가 지 못 한 이 유 는 바로 실적 의 지속 성에 대한 요구 가 높 기 때 문 이라는 것 을 알 게 되 었 다.

'채널 도 자신의 고객 에 게 책임 을 져 야 한다. 마 케 팅 에 총 력 을 기울 인 펀드 가 실적 에 손 해 를 보면 채널 자체 의 입 소문 을 해치 고 고객 의 손실 을 초래 할 수 있다."그래서 일부 기관 에서 펀드 를 선별 하 는 요구 가 높다."화동 의 한 상장 은행 인사 가 21 세기 경제 보도 기자 에 게 알 렸 다.

"우리 의 선별 기금 도 매우 엄격 하 다. 목 표 는 역사 실적 이 우수 하고 투자 논리 가 뚜렷 하 며 투자 플랫폼 이 강하 고 미래 에 실적 이 지속 가능 한 양질 의 제품 을 고 르 는 것 이다."이 관계 자 는 말 했다.

그 는 실적 지속 이 매우 관건 적 이 고 장기 적 인 실적 이 우수 하고 초과 수익 이 현저 하 며 실적 안정성 이 강 한 펀드 매니저 를 선 호 할 것 이 라 고 지적 했다.한편, 역사적 인 실적 이 좋 은 펀드 매니저 에 대해 인 터 뷰 를 통 해 펀드 매니저 의 투자 경력, 능력 권, 투자 이념, 주식 선택 논리, 조합 구축 방법 등 을 파악 하고 투자 논리 가 뚜렷 한 펀드 매니저 를 종합 적 으로 선택한다.

역 사 는 다시?

과거 경험 에서 볼 때 폭발 펀드 는 1 위안 의 순 가 를 떨 어 뜨 린 후에 일부 소지 자, 펀드 회사 가 관리 비 를 공짜 로 벌 었 다.

한편, 펀드 의 실적 이 좋 지 않 으 면 일부 보유 자 들 이 신속하게 '발 로 투표' 하고 펀드 를 터 뜨리 며 '미니 펀드' 가 된다.

예 를 들 어 이전 에 이름 난 펀드 권 의 '화상 삼 총사' 와 같다.

이미 2010 년 에 손 건 파 는 장 타 오, 양 영 강 과 공동으로 관리 하 는 화상 성세 의 성장 으로 37.76% 의 수익 률 을 얻 었 고 2 위 에서 약 7% 포인트 의 우 세 를 넘 어 그해 공모 수익 1 위 를 차지 하여 스타 펀드 매니저 인 왕 아 웨 이 를 이 겼 다.

'화상 삼 총사' 가 뜨 자 시장 도 뜨 거 운 반응 을 보 였 다.데이터 에 따 르 면 2010 년 초 에 중국 기업 의 성장 규 모 는 20 억 위안 에 불 과 했 고 2010 년 말 에 126 억 위안 으로 증 가 했 으 며 증가폭 은 530% 에 달 했다.

화상 기금 의 관리 규모 도 이 를 계기 로 빠르게 확대 됐다.2009 년 말 에 화상 기금 의 관리 규 모 는 약 130 억 위안 에 달 했 고 1 년 후에 그 규 모 는 400 억 위안 을 넘 었 으 며 규 모 는 300 억 위안 에 달 했다.그 중에서 그 해 에 발행 한 백 억 이 넘 는 화상 전략 에 대한 특 선 은 더욱 큰 화 제 를 불 어 넣 었 다.

그러나 1 년 뒤 상황 은 급 전 했 습 니 다.

중국 기업 의 성세 성장 실적 은 이로써 앞의 우승 은 27.92% 가 하락 했 고 순 위 는 꼴찌 가 되 었 다. 그 당시 의 폭발 펀드 인 화상 전략 은 특 선 했 고 26% 가 떨 어 진 성적 도 똑 같이 하위 권 에 머 물 렀 다.펀드 실적 이 좋 지 않 아 화상 기금 의 관리 규모 도 크게 떨 어 졌 다.

또한 '공모 일 고' 임 택 송 처럼 관리 하 는 중국 우편 전략 신 흥 산업 은 2013 년 에 전체 시장 에서 1 위 를 차지 했다.

이후 2014 년, 2015 년 에 임 택 송 이 관리 하 는 펀드 역시 실적 이 우수 하고 심지어 두 배로 늘 었 다. 그러나 그 후에 시장 이 바 뀌 었 고 임 택 송 이 관리 하 는 펀드 가 큰 폭 으로 떨 어 졌 다. 심지어 '지뢰 를 밟 는' 펀드 규모 도 전성 기 에서 빠 른 속도 로 떨 어 졌 다.

"폭발 펀드 는 과거 에 실적 이 좋 았 던 스타 펀드 매니저 의 새로운 발 모 제품 이나 단계 적 인 상승폭 이 좋 은 관련 주제 제품 에 많이 등장 한다."시 정 영 미 펀드 상무 부 총재 인터뷰.

시정 은 투자 자 들 은 반드시 투자 하기 전에 자금 계획 을 잘 하 는 중요성 을 알 아야 한다 고 지적 했다. 권익 기금 의 변동 성 이 20% 이상 인 것 을 이해 해 야 한다. 만약 에 자금 의 보유 시간 이 짧 으 면 어느 우수한 펀드 매니저 의 관리 가 고객 에 게 손 해 를 입 힐 수 있다.

 

  • 관련 읽기

399 개 기구 2.49 위안 의 가격 으로 '놀 라 운 우연 한 만 남' 의 내부 상황: 상기 신소 재 '아슬아슬 한 장면' 의 극단 적 인 압력 측정 감독 또는 조정 계획

재경 특집.
|
2020/9/18 11:13:00
0

보 무 철 강 은 충 칭 철 강 실 제도인 국유 철 강 공장 을 합병 하여 속 도 를 올 린 다.

재경 특집.
|
2020/9/18 11:12:00
0

'과두 전쟁' 이 시작 되 었 다. 융자 100 억 을 받 은 중 통 택배 가 계속 우 세 를 유지 할 수 있 을 까?

재경 특집.
|
2020/9/18 11:11:00
0

A 주 방직 의 류 회사 CFO 의 객관 적 평가 결과: * ST 라 하 호 치국 득 49.4 점 이 가장 낮다

재경 특집.
|
2020/9/18 10:44:00
0

증권 회사 배경 증가: 자본 의 투자 논 리 를 입증 하 다.

재경 특집.
|
2020/9/17 11:03:00
0
다음 문장을 읽다

399 개 기구 2.49 위안 의 가격 으로 '놀 라 운 우연 한 만 남' 의 내부 상황: 상기 신소 재 '아슬아슬 한 장면' 의 극단 적 인 압력 측정 감독 또는 조정 계획

총 415 개 사이트 에서 투자 자가 관리 하 는 6954 개 배급 대상 은 모두 에 규정된 사이트 투자 자의 조항 에 부합 한다.